조산원 조산사와 병원 조산사의 역할인식, 역할수행빈도 및 역할수행 저해요인 비교

Abstract

본 연구는 조산원 조산사와 병원 조산사의 역할인식, 역할수행 빈도 및 역할수행 저해요인을 알아보고 조산사 역할의 확대 방안을 모색하여 조산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조산사면허 소지 및 의료기관(조산원, 병원 분만실)에 1년 이상 근무한 자 115명(조산원 조산사 20명, 병원 조산사 95명)이며 자료 분석은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독립 t검정을 실시하였고, 정규분포를 하지 않은 경우 비모수검증인 Mann-Whitney U검정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평균 연령은 43.40±9.05점으로 교육수준은 대학원 졸업 63명(54.8%)으로 가장 많았으며 조산원 조산사 16명(80%), 병원 조산사 47명(49.5%)로 조산원 조산사들은 대부분 4년제 대졸이상 18명(90.0%)이었다. 역할인식은 5점 만점에 평균 4.44±0.20점으로 조산원 조산사 4.68±0.14점, 병원 조산사는 4.39±0.35점 이었다. 역할수행 빈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34±0.63점으로 조산원 조산사 4.05±0.33점, 병원 조산사는 3.19±0.57점 이었다. 조산사의 역할 수행 저해요인 결과는 ‘기회가 없어서’ 1,413(58.15%)이었다. 조산사의 역할수행 저해요인 중 ‘기회가 없어서’ 1,413(58.15%)로 조산원 조산사는 204(60.36%), 병원 조산사는 1,209(57.79%)이었다. 조산원 조산사의 역할 중 높은 역할인식에 비해 낮은 수행 빈도를 보인 항목은 ‘태아심음 청진’, ‘회음부 절개’, ‘고위험 임부 전문의에게 의뢰’. ‘갱년기 여성 교육과 관리(호르몬대체용법 등)’. ‘임부의 비정상 정서 상태 발견 시 전문의 의뢰’ 이며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병원 조산사의 역할 중 높은 역할인식에 비해 낮은 수행 빈도를 보인 항목은 ‘회음부 절개’, ‘자궁암 조기 진단 위한 Pap 도말검사’, ‘태아심음청진’, ‘지역사회 프로그램이나 연구 사업에 참여’, ‘청소년 성교육 상담 및 지도’ 이며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조산원 조산사와 병원 조산사의 역할수행 저해요인 중 의료기구와 약품사용에 대한 통제는 여전히 존재하면서 조산사들의 능력을 저하 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조산사들의 역할 수행 저해요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선진국의 조산사들의 역할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법적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겠다. 현재 국내 조산사들의 역할에 대해 어떤 인식을 하고 역할수행 빈도는 어떠한지 이를 수행하기에 제한되는 요인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결과를 제시한 연구가 거의 없다. 그러므로 조산원 조산사와 병원 조산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과 역할수행에 대한 차이를 제시하고 역할 수행 저해요인을 파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조산사의 역할에 대한 기초자료와 역량강화를 위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주요개념어 : 조산사, 역할인식, 역할수행빈도, 저해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