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5 0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생체인식기술활용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 분석 연구

Title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생체인식기술활용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 분석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Consumer’s Preference Behavior for Biometrics Technology Using Conjoint Analysis
Author
장성순
Alternative Author(s)
Jang, Sung Soon
Advisor(s)
최재영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생체인식기술을 탑재한 스마트 기기들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이를 활용한 높은 보안 인증이 요구되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망막, 지문, 음성, 얼굴 등 개인의 신체 정보를 기반으로 한 생체인식기술들이 활용될 수 있는 서비스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 서비스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 체계를 컨조인트 분석기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자료 수집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거주민을 대상으로 일대일 대면설문 방식으로 2016년 1월부터 3월까지 총 339명의 소비자에 대한 컨조인트 실험설문을 수행하였으며, 이후 대표적인 이산선택모형인 다항로짓(Multinomial Logit Model) 및 혼합로짓모형(Mixed Logit Model)을 활용하여 소비자 선호 함수를 추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시장점유율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분석의 결과, 사용 비용, 적용 분야, 인프라, 신체 부위, 인식 소요시간,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 등 생체인식기술들이 활용될 수 있는 서비스들을 구성하는 주요한 속성들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인의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가운데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 인식시간, 사용 비용의 순서로 개인의 선택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높은 수준의 보안 서비스 제공과 빠르고 정확한 인식 및 낮은 사용 비용이 생체인식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시장에 확산되기 위해 무엇보다 필요함을 의미한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가상적인 상황에서의 시장점유율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하여 빠른 시간 내에 소비자들의 선택을 높일 수 있는 생체정보기술 조합, 기술 개발 방향을 추가적으로 모색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09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38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S](기술경영전문대학원) > TECHNOLOGY MANAGEMENT(기술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