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2 0

글 없는 그림책 만들기를 활용한 다문화 이해 미술 프로그램 연구

Title
글 없는 그림책 만들기를 활용한 다문화 이해 미술 프로그램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Art Education Program for Understanding Multiculture by Making Wordless Picture Books
Author
오주연
Alternative Author(s)
Oh, Ju Yeon
Advisor(s)
이동영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는 인종, 계층, 문화, 언어, 성별, 종교 등의 다양성이 공존하는 현대의 다문화사회에 살아가고 있다. 다문화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아동들은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인정하며 상호 존중하는 태도를 가짐으로 미래사회의 세계시민으로 적응할 수 있다. 세계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해 자신에 대한 정체성 확립과 편견 없는 타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서로의 ‘다름’ 즉, ‘다양성’을 이해하고, 서로의 가치를 존중하여 문화적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편견이나 갈등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 이해를 위한 미술교육의 방향으로 글 없는 그림책 만들기를 활용한 미술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한다. 글 없는 다문화 그림책 만들기를 통하여 다문화를 이해·존중할 수 있는 교육에 초점을 맞추었고, 다문화교육의 도구로 사용될 글 없는 그림책의 활용 가능성과 다문화적 가치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다문화교육에 대한 문헌을 조사하여 현 시대의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가치, 국내·외의 다문화교육의 흐름과 방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다문화 미술교육의 문헌 연구를 통해 다문화교육과 미술교육의 연계성과 필요성을 탐구하였다. 다음으로 다문화 이해를 위한 미술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글 없는 그림책 개념과 특성, 내용과 국내·외의 책 만들기 교육 사례를 탐색하여 분석함으로써 글 없는 그림책 만들기와 다문화 미술교육의 교육적 가치를 고찰하였다. 또한 다문화 교육적 의미를 내포한 글 없는 그림책 사례 분석을 통해 다문화 교육적 의미에 대한 미술적 표현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다문화 미술교육에서 글 없는 그림책의 활용 가치와 다문화 교육적 가치, 미술 교육적 가치를 탐색함으로써 글 없는 그림책의 다문화적 가치 타당성 및 적합성을 모색하였다. 마지막으로 앞서 연구한 내용들을 종합하여 글 없는 그림책 만들기를 활용한 다문화 이해 미술 프로그램의 과정을 구상하고 이에 따른 세부적인 프로그램 과정안을 제시했다. 글 없는 그림책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적 의미에 대한 미술적 표현의 특성을 분석하는 다문화 이해의 요소와 미술교육 내용의 요소를 조화롭게 접목시켜 교육적 효과를 높이고자 했다. 총 11차시에 걸친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자들은 다문화에 대한 자신의 사고를 확장시켜 이해할 수 있다. 글 없는 그림책의 다문화 교육적 의미에 대한 미술적 표현 탐구를 통해 다문화적 가치를 깨닫는다. 또한 글 없는 그림책 만들기 과정 중 다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무엇인지 계속해서 생각하고 가치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본 프로그램은 단순히 다문화 내용이 담긴 글 없는 그림책을 만드는 것이 아닌 자신의 작품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함으로써 사회에 다문화 이해를 증진시키고, 사회적 실천·참여를 할 수 있음을 알고 도전의식을 가지게 된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을 통한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이해를 위한 글 없는 그림책 만들기의 모든 과정에서 다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둘째, 다문화 교육적 의미를 내포한 글 없는 그림책의 미술적 표현 분석을 통해 미적 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다. 셋째, 다문화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글 없는 다문화 그림책에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함으로써 창의·융합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넷째, 글 없는 다문화 그림책의 주제를 선정하고, 재료와 도구, 표현방법 등을 선택·활용하는 모든 과정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기 주도적 미술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다섯째, 학습자들의 작품을 활용해 사회적 실천을 함으로써 미술을 통한 사회 참여와 사회의 인식 변화를 기대하며 사회적 가치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다. 다문화교육이 일회성으로 이루어진다면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지만 모든 교과의 수업과 교사의 잠재적 교육과정 속에 다문화적 가치를 포함하여 지속적으로 교육한다면 학습자들은 자연스럽게 다문화를 인정하고 이해·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다문화교육은 교사 개인의 노력만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가정과 학교, 국가차원에서 같은 가치와 방향성을 가지고 함께 성취해야 할 것이다. 그 과정 중 미술교과는 다양한 주제와 소재, 매체를 활용하여 다문화 사회를 살아가는 모든 학습자들을 위한 교육의 방안을 마련하여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해·존중하는 진심이 담긴 다문화 미술교육이 지속적으로 연구되어 한국 학습자들의 다문화 이해와 인식의 변화를 돕는 데에 큰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06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89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