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1 영어교과서 말하기 활동 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선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를 대상으로 5종의 교과서를 임의로 선택하여 각 교과서마다 제시된 말하기 영역의 성취기준과 말하기 활동의 다양성을 분석하였다. 우선, 말하기 영역에선 제시된 10개의 성취기준들은 중점, 기본, 선택으로 분류되었는데, 이들이 각 교과서별 단원마다 어떤 비율로 반영되었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말하기 활동을 연습활동과 과업활동으로 분류하고 이를 Rivers & Temeperley (1978), Littlewood(1981), Thornbury(2005)의 학습 활동 분류의 장점을 결합한 활동 분석 틀을 활용하여 각 교과서마다 제시된 말하기 활동의 다양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말하기 활동 중 과업활동을 대상으로 과업의 전-중-후 단계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Willis(1996)의 과업 중심 학습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