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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1 영어교과서 말하기 활동 분석

Title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1 영어교과서 말하기 활동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Appropriateness of Speaking Activities in First year Middle School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uthor
김정현
Advisor(s)
한문섭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선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를 대상으로 5종의 교과서를 임의로 선택하여 각 교과서마다 제시된 말하기 영역의 성취기준과 말하기 활동의 다양성을 분석하였다. 우선, 말하기 영역에선 제시된 10개의 성취기준들은 중점, 기본, 선택으로 분류되었는데, 이들이 각 교과서별 단원마다 어떤 비율로 반영되었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말하기 활동을 연습활동과 과업활동으로 분류하고 이를 Rivers & Temeperley (1978), Littlewood(1981), Thornbury(2005)의 학습 활동 분류의 장점을 결합한 활동 분석 틀을 활용하여 각 교과서마다 제시된 말하기 활동의 다양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말하기 활동 중 과업활동을 대상으로 과업의 전-중-후 단계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Willis(1996)의 과업 중심 학습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06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30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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