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 - THES AU - 김경완 DA - 2017/08 PY - 2017 UR - http://hdl.handle.net/20.500.11754/32983 UR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320 AB - 도시철도의 범주에 속하는 경량전철의 가장 큰 특징은 무인 자동으로 운행하며 대부분 고가(高架)로 건설되어 있다. 비교적 소규모 인구밀집지역에 건설하며 투자대비 효율성이 높고 건설 후 무인으로 운영하여 유지비가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다만 대부분의 경량전철은 고가선로 구조에 무인 자동열차운행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어 철도사고 등으로 전동차가 고가선로에 정차했을 때 모든 승객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피시키기에는 취약한 측면이 있다. 고가선로 구조는 비상시 승객의 이동과 구조인력의 접근이 어렵고 또한 전력공급은 제3궤도 방식으로 감전사고 등에 대비해야 하는 안전관리체계가 필요하다. 이러한 조건에서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원천적으로 고가선로에 열차를 정차시키지 않도록 운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부득이 고가선로에 정차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면 정차하는 열차의 수를 최소화하여야 한다. 이는 관제사로 하여금 정확하고 신속한 상황을 판단할 수 있게 하고 내부 직원 및 외부의 도움이 필요할 경우 더욱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무인 자동운행시스템의 미치는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자동제어시스템의 일부를 개선하여 비상상황에서 고가선로에 정차할 수 있는 열차의 수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것은 승객의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PB - 한양대학교 TI - 무인 자동운행열차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비상대피시스템에 관한 연구 TT - A Study on Emergency Evacuation System for Improving Safety of Unmanned Automatic Train 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