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 - JOUR AU - 허건수 DA - 2015/05 PY - 2015 UR -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367224 UR - http://hdl.handle.net/20.500.11754/24497 AB - 최근 차량 업계에서는 친환경, 안전에 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안전문제는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며, 대부분의 차량사고는 운전자의 부주의에 의해 발생하므로 운전자지원시스템에 의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 동안 해 마다 약 20만건이 넘는 사고가 발생하였고 그 중 절반 정도인 약 9만건 정도가 교차로 또는 교차로부근에서 발생하였으며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비중이 교통사고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일반 도로상황의 경우 AEB 시스템이 적용되면서 점차 사고를 예방하고 있지만 교차로 상황의 경우 기존의 AEB 시스템으로는 대처하기 힘든 상황이 발생한다. Euro NCAP에서는 현재 ESC, AEB에 대한 테스트 기준을 제공하지만 아직까지는 교차로 상황에 대한 명확한 능동안전시스템의 평가기준을 제공하지 않는다. 하지만 향후 몇 년 내에 교차로에서도 충돌을 예방하는 능동안전시스템을 위한 평가기준이 공개 될 예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충돌에 대해서 사고를 회피하거나 사고의 위험도를 낮추는 방향으로 차량을 제어하는 능동안전시스템의 제어기 설계를 목표로 한다. 교차로에서는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서 이동하는 차량들이 대상이 된다. 따라서 교차로에 진입하는 시점에 따른 제어 전략이 요구되며 이는 각 차량의 위치, 속도를 고려하여 파악해야 한다. 제어기에 필요한 차량 정보는 교차로에 설치된 infrastructure를 이용한 V2I 통신 또는 차량에 설치된 통신장비를 이용한 V2V 통신 등을 통해서 얻게 된다고 가정한다. 이와 같이 V2X 통신을 통해서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사고 발생여부, 충돌의 유형을 파악하여 운전자에게 경보 또는 능동적인 제어 개입여부를 파악하여 충돌을 회피하거나 그 피해를 감소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PB - 한국자동차공학회 KW - intersection KW - 교차로 KW - collision avoidance KW - 충돌회피 KW - collision mitigation KW - 충돌경감 KW - V2X KW - V2X 통신 TI - V2X 통신을 이용한 교차로 충돌 회피 및 경감을 위한 제어기 설계 TT - Design a Control System for Collision Avoidance and Mitigation at Intersection USING V2X Communication 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