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 - JOUR AU - 이욱 DA - 2020/10 PY - 2020 UR - http://koreascience.or.kr/article/JAKO202031064817423.page UR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2005 AB - 2015년 이더리움 탄생 이후 많은 블록체인 DApp들이 등장하였다. 그러나 블록체인 게임 크립토키티의 사례에서 블록체인 플랫폼의 성능 및 확장성의 한계 또한 드러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높은 TPS(Transaction per second)를 개발하였다는 블록체인 플랫폼이 등장하였지만 아직까지 실제 이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환경 및 서비스는 등장하지 못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모든 게임 내용을 체인 상에 기재하여 의도적으로 과대화된 Transaction의 발생을 유발하는 게임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개발된 게임은 총 682명의 사용자를 통해 총 630만개의 블록과 890만개의 Transaction을 발생시켜 기존 플랫폼 대비 개선된 성능과 확장성을 검증할 수 있었다. 또한 테스트 기간 내의 최대 TPS는 1,309로 측정되었다. 향후 다양한 블록체인 플랫폼들에서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으로 블록 및 Transaction 생성 수와 최대 TPS를 측정한다면 각 블록체인 플랫폼의 실제 상용 환경에서의 성능과 확장성을 비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PB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W - 확장성 KW - 블록체인 KW - 플랫폼 KW - 게임 KW - TPS(Transaction per Second) KW - Scalability; Blockchain; Platform; Game, TI - 블록체인 플랫폼의 성능 및 확장성 검증을 위한 온체인 게임 설계 및 개발 TT -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a Onchain Game for Scalability Verification of Blockchain Platform IS - 10 VL - 18 DO - 10.14400/JDC.2020.18.10.253 T2 - 디지털융복합연구 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