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 - THES AU - 김민오 DA - 2009/02 PY - 2009 UR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903 UR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0977 AB -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 기반 엔터테인먼트 로봇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구조를 정의하고 서버 시스템과 PC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웹클라이언트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앞으로 계속 적으로 연구를 해야 할 부분이 바로 서버 시스템이다. 패킷을 정의하고 생성하며 파싱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Protocol]을 기반으로 구현된 서버 코어 템플릿과 클라이언트 코어 템플릿은 서버 시스템의 구현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서버의 추가도 서버가 수행 할 작업을 정의하면 쉽게 구현 할 수 있음을 보였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클라이언트도 하나의 서버서 지원할 수 있다. 각 클라이언트 종류별로 [VirtualObject]를 상속하여 로직을 구현하고 [VirtualObjectManager]로 묶어 관리함으로써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을 보였다. 서버 코어 템플릿과 클라이언트 코어 템플릿은 통신부와 내부 오브젝트가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으므로 통신 방식이 바뀌어도 사용자가 구현한 내부 오브젝트(VirtualObject:서버,ClientObject:클라이언트)는 동일한 로직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서버 코어 템플릿과 클라이언트 코어 템플릿은 라이브러리 형태로 배포되지만 사용자가 자신의 로직을 쉽게 구현하고 삽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server-core-config.xml과 client-core-config.xml에 사용자가 VirtualObject와 ClientObject를 상속받아 구현한 클래스 정보를 추가한다면 서버 코어 템플릿이나 클라이언트 코어 템플릿 내에서 수행 시킬 수 있다. USB로 PC에 연결된 로봇과 이를 제어하고 서버 시스템에 연결하여 콘텐츠를 서비스하며 사용자가 로봇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내장한 PC 어플리케이션을 네트워크 기반 엔터테인먼트 로봇으로 정의하였다. 일반 인터넷 사용자들이 웹 브라우저에서도 사용가능하도록 웹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를 구현하였고 로봇 콘텐츠 제작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사용자들 사이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콘텐츠 서비스 서버를 구현하여 검증을 완료하였다. 로봇 전문 기업의 연구소에서 약 5년 동안 네트워크 로봇을 개발하면서 로봇 서버 시스템의 중요성을 인지하였고 부족한 부분을 몸소 체험하였다.그것들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새로운 서버 시스템을 설계하게 되었고 본 논문을 진행하게 되었다. 하나의 서버에서 다양한 종류의 클라이언트를 동일한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은 보여 주었지만 다른 종류의 로봇을 동시에 지원하고 로봇 사이에 커뮤니케이션을 만들어 주는 서비스 개발은 뒤로 미루었다.이러한 형태의 서비스를 잘 정의하여 구현한다면,현재 다양하게 특화 되어 있는 로봇들이 서로 부족한 기능을 보완하기 위하여 같은 공간에서 협업 하여 서비스 제공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될 것이다.근례에 개발된 로봇들을 보면 많은 기능을 하나의 로봇에 탑재 하려고 한다.그것은 곧 시스템이 복잡해지고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청소를 위한 로봇이면 청소에 최적화된 외형을 가지고 청소만,정보를 제공하는 로봇이면 정보 제공에 적합한 외형을 갖추고 정보만,교육을 위한 로봇은 교육에 특화 시켜 시켜야 한다.현재 구현되어있는 로봇들을 보면 한 가지의 서비스도 잘 하지 못하는 로봇이 대부분이다. 구색을 맞추기 위한 서비스 추가 보다는 정말로 사용자 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로봇을 제작하여야 한다. 인간도 모든 것을 다 잘할 수가 없듯이 로봇도 많은 것을 하려고하면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하나의 기능에 특화된 로봇들이 협업하여 사용자에게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보다 강력하고 유연한 서버 시스템을 앞으로 계속 연구하고 개발할 필요가 있다. PB - 한양대학교 TI - 네트워크기반 엔터테인먼트 로봇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TT - Software Architecture of Network-Based Entertainment Robot TA - KIM, MINO 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