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 - THES AU - 나채원 DA - 2017/02 PY - 2017 UR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4692 UR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0587 AB -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text network analysis) 기법을 통해 고객들이 온라인상에서 작성한 제품 리뷰, 의견 등을 분석하여 고객요구속성을 도출하고, 이를 적용하여 기술특성 및 고객요구속성의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QFD 방법론을 제시한다.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은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과 네트워크 분석(network analysis)을 결합한 것으로,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로부터 추출한 키워드들이 그들 사이에서 가지는 영향력을 파악하는 분석 기법이다.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고객요구속성을 도출함으로써 기존의 고객요구속성 도출 방법이 가지는 한계뿐만 아니라, QFD의 진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몇몇 한계점 또한 보완하여 QFD의 실용성을 개선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PB - 한양대학교 TI -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과 AHP를 적용한 품질기능전개에 관한 연구 TT - A Study on integrating Quality Function Deployment with Text Network Analysis and AHP 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