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욱
2018-04-30T03:51:25Z
2018-04-30T03:51:25Z
2013-01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14, 33(1), P.44-56(13)
1598-3099
http://koreascience.or.kr/article/ArticleFullRecord.jsp?cn=CDRHBB_2014_v33n1_44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1060
이 연구의 목적은 인지적 전략인, 갈등도(Oh, 2011)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명시적으로 과학의 본성 (NOS)의 교육을 돕기 위하여 과학의 본성요소뿐만 아니라 과학의 역사를 담은 NOS Flow Map을 개발제안하는 것이다. 예비적으로 과학의 본성의 교육을 위해 제안한 NOS Flow Map을 사용에 대한 이해를 탐색하기 위하여, 자신들의 NOS 이해를 강화하기 위해 우리가 제안한 NOS Flow Map의 유용성에 대한 예비 초등교사들의 인식를 조사하였다. 과학의 본성에 대한 중요한 관점들은 Kuhn의 과학철학과 역사가 아주 잘 일치된다. 즉 Kuhn의 과학혁명의 예로 가장 중요한 Copernicus의 혁명과정이 과학의 본성 중요한 요소들과 잘 일치됨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인지갈등을 통한 NOS 흐름도는 과학의소양교육을 강화하는데 명시적이고 반성적인 도구이며 유망한 방법이라고 조심스럽게 제안한다
e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과학의 역사
과학의 본성
인지전략
Kuhn의 철학
Copernicus의 혁명
갈등도
과학철학과 초등 과학 교육
Suggesting The NOS Flow Map for an Instruction of Nature of Science
Article
10.15267/keses.2014.33.1.044
3-24
Oh, Jun-Young
S
COLLEGE OF HUMANITIES[S]
DEPARTMENT OF PHILOSOPHY
dapp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