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터미널 기화설비 시스템의 경제성분석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Economic Analysis of the LNG Terminal Vaporizer System

에너지 수요는 연평균 1.0%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가스기여도 또한 매년 1.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LNG 인수기지 건설 프로젝트 또한 증가할 전망이며 세계 LNG(액화천연가스)플랜트 시장은 2025년 까지 2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규모 LNG 터미널을 건설하는 대신 발전 등 필요한 목적에 따라 중소형으로 LNG 터미널을 건설하는 국가가 점점 늘어나고 있기에 중소형 LNG 터미널의 기화설비 시스템의 경제성 분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화설비 시스템의 생애주기 비용분석을 통하여 경제성 분석을 수행하고 기화용량에 따른 경제적인 기화설비 시스템을 선정하였다. 기화기에는 해수식 기화기, 연소식 기화기, 공기식 기화기가 있는데 기화설비 시스템별 설비 특성에 맞게 초기투자비, 연간 운영비를 먼저 구하였고 2018년도부터 2038년까지의 기간을 선정하여 초기투자비, 연간운영비(연도별 평균 인플레이션율을 곱함), 감가상각비에 현가계수를 곱하여 현재가치로 변환한 비용을 산출하였다. 해수식 기화설비 시스템의 총비용이 연소식 기화설비 시스템에 비해 57.0%, 공기식 기화설비 시스템에 비해 34.1%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360 Ton/h를 처리하는 LNG터미널의 경우 해수식 기화설비 시스템으로 건설하여 운영하는 것이 생애주기 비용 측면에서 가장 경제적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