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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건설 수행조직의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해외건설 수행조직의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Author
신준식
Advisor(s)
김주형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내 건설사들은 주택사업 시장의 활성화로 지금까지의 수익성을 확보 하였으나, 2019년 이후 국내 SOC사업 및 주택시장은 감소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세계 건설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 2023년경의 IHS 시장은 2010년 대비 약 50%가 성장하여 약 15조 달러의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국내 건설사들이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해외 프로젝트에 대한 적극적 수주가 필요한 상황이다. 2013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국내 건설사들의 해외 사업 손실을 극복하고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전략에서 벗어나 사업관리 역량 증진을 통해 성공적 사업 수행을 위한 전략을 우선적으로 도모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해외건설시장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하여 현지에 진출하여 해당국가에서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위한 핵심요인과 역량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그 결과 경영조직의 기능변화, 전략적 제휴의 강화, 현지수행 역량 확보, 지역 거점의 확보가 중요한 현지화 추진 전략으로 구분되고 사업기획관리, 시공관리, 통합관리, 구매관리, HSE관리가 주요 핵심 역량으로 파악되었다. 경영조직의 기능변화를 위하여 현지 의사결정권 및 권한을 부여하고, 현지 업체와 공동사업수행 등의 경영활동을 진행해야 하고, 우수 협력업체 제휴와 현지 컨설턴트 등의 활용으로 전략적 제휴를 강화하여야 한다. 현지수행 역량확보를 위하여 현지인을 주요보직자로 채용하여 해당 국가의 문화 및 기술을 공유하고, 법인 및 지사의 설립과 핵심인력을 장기 근무함으로써 해당 지역을 거점으로 확보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7889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99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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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KMENT OF CONSTRUCTION MANAGEMENT(건설관리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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