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9 0

지방자치단체의 지역축제 지원정책에 관한 연구

Title
지방자치단체의 지역축제 지원정책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Local Policy Supporting Regional Festival: Focused on Seongdong-gu, Seoul
Author
정형래
Alternative Author(s)
JEONG, HYEONG LAE
Advisor(s)
한상우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지역축제는 1995년 지방자치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성동구내 지역축제를 중심으로 추진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자치단체가 지역축제에 행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배경은 성동구에서 많은 축제들이 양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예산지원 중심으로 질적 향상 면에서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자치단체의 재정지원 외에도 어떠한 행정지원정책이 필요한가에 대한 연구를 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방법은 문헌조사와 축제현황 분석, 질적 연구방법을 따랐다. 특히 질적 연구방법에서는 전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축제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통해 발전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축제에 대한 개념과 이론들을 찾아보고 지역축제 지원체계에 대하여도 알아보았다. 지역축제에 주민의 자발적 참여도 증대방안, 지속 가능한 지역축제를 위한 행정지원 방안, 안정적인 축제 조직운영 지원방안, 재정자립을 위한 행정지원 방안 등이다. 전문가 심층인터뷰는 지역문화재단 종사자, 대학교수 등 1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인터뷰 분석을 통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지역축제 행정지원 방안은 크게 6개 항목으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성동구의 문화적 측면에서 지역축제 중장기적 특화전략 및 육성정책을 수립하고, 지역 정체성을 갖추기 위한 노력으로 지역의 문화자원(역사자원, 자연자원, 인문자원 등)을 발굴․분석하며 발굴된 다양한 문화데이터로서 공유하여야 한다. 둘째, 주민의 자발적 참여 확대 방안으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축제의 일반론적 접근 및 축제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문화인력 양성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배출된 다양한 문화 인력이 참여하는 지역축제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지속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진단(평가), 처방(컨설팅), 치료(환류)가 선순환하는 축제 평가 및 컨설팅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평가는 축제의 개선을 위한 종합평가가 되어야 한다. 넷째, 호혜적 상생을 위하여 마을축제위원들과 다양한 문화인력간 상호교류의 통로인 축제 네트워크 구축, 축제 조직인 문화재단과 구 축제위원회간의 역할 분담 및 기능강화가 필요하다. 문화재단의 축제네트워크 중심지 역할과 구 축제위원회의 축제에 대한 평가 및 컨설팅시스템 역할이다. 다섯째, 지역축제가 안정화되고 지속 가능하기 위한 필수적 요소는 축제예산이다. 축제예산의 재원구조를 자립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공재원의 투입은 축제의 지속성에서 자생력 강화에 저해를 주기 때문이다. 재정자립화 강화방안은 다양하다. 지역내 기업인과의 관계를 통한 기업후원, 먹거리 장터를 통한 수익금 적립, 프리마켓 프로그램을 통한 적립, 축제 프로그램의 일부 유료화 등 다양하다. 이렇게 확보된 수익금은 축제발전기금으로 적립하여 다음 축제에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여섯째, 축제가 질적으로 충실하더라도 축제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시기에 정확한 정보가 전달이 되지 않으면 축제는 성공할 수 없다. 축제에 대한 홍보에 심열을 기울여야 한다. 홍보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것은 홈페이지 및 사회관계망서비스이다. 성동구 홈페이지를 활용한 전략적 홍보와 축제의 축적된 기록을 아카이브하는 것도 홍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지역축제는 지방자치와 함께 성장한 문화현상이다. 자치단체에서 효과적인 목표 전략을 수립하여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의 다양한 가치 확장을 위해서는 자치단체의 노력이 요구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9996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32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LOCAL AUTONOMY(지방자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