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의 지역 친화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1970년대 수도권 중심의 경제성장으로 인한 지역 간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여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하나로 추진된 ‘공공기관 지방 이전 정책’과 이와 관련된 ‘혁신도시 정책’을 중심으로 공공기관이 지방으로 이전한 후 ‘공공기관 지방이전 정책’의 목표 중 하나인 지역발전 방안이 현재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또 그 결과는 어떤지에 대해 산학연 협력 부문과 홍보 부문으로 나눠 살펴보고 그 성과와 한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