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택지 내 점포주택 거주자 만족도 및 중요도 분석

Analysis of Housing Satisfaction and Important Factors of Dwelling with Shop in Public Land

점포겸용 단독주택(이하 점포주택)은 저층부 점포와 상층부 주택으로 구성된 주택으로, 건물주가 거주와 임대 수익을 동시에 거둘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은퇴자들의 선호가 높은 수익형 부동산이자 새로운 주거 문화이다. 그러나 엄청난 인기로 청약 서버가 마비될 정도로 신청이 폭주했던 부천 옥길지구(2016), 최고 경쟁률이 무려 1440:1의 광주 효천지구(2017), 인기리에 분양된 대덕(R&D)특구의 및 화성 동탄 신도시의 사례에서 보여주는 청약 열기와는 반대로 최근 이 점포주택의 상가 공실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상가 시설의 높은 공실률은 도시에 활력을 떨어뜨리고 미분양이나 빈집 증가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과잉 공급된 상가의 공급량 조절 및 대처 방안을 찾아야 하는 것은 당면 과제이다. 본 연구는 점포주택 계획 시 상가이용 활성화에 기여하여 상가 과잉공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그 문제점을 제시하고 점포주택 거주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개선점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점포주택의 중요도 및 만족도 분석을 위해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을 분석하고 서로 다른 인구밀도 계획을 가지고 있는 위례신도시(호당 5가구 이하) 및 청라국제도시(호당 3가구 이하) 두 곳의 점포주택 거주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T-검정 및 IPA분석을 통하여 결과를 도출 하였다. 연구결과 서로 다른 생활권의 두 지역에서 공통적으로 상가의 필요성이 중요도 및 만족도가 가장 낮고 응답자의 50%가 월4회 미만으로 상가를 이용하는 등 이용 빈도 또한 매우 낮게 조사되었으며 개선이 필요한 항목으로 입주된 상가의 업종, 공원, 녹지시설 등의 만족도, 상가임대가격의 적정성 등이 도출 되었다.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소비층의 계층 간 이동이 되고 있으며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실현하는 삶을 추구하려고 한다. 점포주택의 상가가 소규모 상업 시설이지만 엄연한 우리 주거문화의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가 향후 택지개발 사업 시 점포주택 내 상가 공실 문제의 개선을 위해 고려되어 양질의 주거 및 상업 환경 조성에 이바지 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