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군인의 복지제도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문요지 본 연구는 대한민국 육군 소속 직업군인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분석을 시도하며, 분석을 위하여 세 가지 변수, 즉 ‘복지제도’를 독립변수로, ‘사기진작’을 매개변수로, 그리고 ‘직무만족’을 종속변수로 선정하여 이들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한다. 연구의 주된 관심의 대상은 매개변수인 사기진작이 미치는 매개효과이며, 구체적으로 “이들 변수들이 직업군인의 직무만족도에 직·간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영향을 미친다면 “그 변수들 간 상대적인 영향력의 크기는 어떠한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직업군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프로그램 SPSS 23.0을 활용, 타당도 및 신뢰도를 분석하고, 기술통계분석을 하였으며,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직업군인 복지제도의 하위변수인 보수 및 처우 개선, 주거지원, 교육여건 보장, 문화 및 복지인프라 등은 직무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족복지는 유의미하지만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변수인 사기진작도 직무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육여건 보장은 부분매개의 효과를, 보수 및 처우 개선과 문화 및 복지 인프라는 완전매개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변수들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은 사기진작(β=.772)이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교육여건 보장(β=.384), 가족복지(β=-.232), 문화 및 복지인프라(β=.160), 주거지원(β=.109), 보수 및 처우 개선(β=.103)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직업군인의 복지제도에 대한 정책결정자들이 향후 직업군인의 직무만족도를 제고시키기 위한 정책수립 시, 사기진작과 직업군인 복지제도의 하위변수들을 효과적인 관리수단으로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이들 변수들 간 영향력의 크기에 따른 우선순위를 반영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주제어: 직업군인의 복지제도, 사기진작, 직무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