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기직접분사식 석탄건조설비에서 석탄에 대한 증기의 유량비가 수분제거율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과열증기를 석탄에 직접 분사하여 석탄의 수분을 제거하는 건조설비에서 건조기로 유입되는 석탄에 대한 증기의 유량비 변화가 수분제거율과 건조 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유량비가 커질수록 원탄의 수분제거율은 증가하였으며 원탄에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을수록 수분제거율 변화가 크게 나타났다. 또한, 수분제거율과 유량비가 증가할수록 건조 효율은 증가되는 경향을 보이다가 일정량 이상에서부터는 효율 상승으로 나타나지는 않았으며 수분제거율에 비해서 유량비 증가에 따른 건조 효율 상승효과는 상대적으로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