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 ᅟMW 석탄화력발전소에서 부분부하의 열효율변화

Abstract

500 MW 석탄화력발전소에서 추가 호기 준공관련 추가 선로가 요구됨에 따라 선로공사가 끝나는 2021년까지 계통안정을 위한 송전제약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이에 2016년부터 기존의 8호기 중 1,2호기를 제외한 3호기부터 8호기까지는 균등감발로 부분부하 운전을 하고 있다. 부분부하 운전을 함으로써 출력이 변함에 따라 효율이 변화하게 되고 변화정도는 출력에 따라 다르다. 본 연구는 부분부하 운전을 하고 있는 500 MW 석탄화력발전소의 출력을 300 MW 부터 500 MW 사이 10 MW씩 늘려가면서 변화된 구간에서의 플랜트 열효율과 터빈입구에서 발전기 전까지 열효율, 주증기 유량 및 압력 그리고 열소비율과 엔탈피를 알아보고 열역학적 특성으로 인한 결과 값을 고찰한다. 기존 석탄화력발전소 효율관련 연구들은 연료발열량과 효율관계 그리고 계획예방정비와 효율과의 상관관계 등이 있다. 하지만 부분부하와 효율과의 상관 관계에 대하여 논의한 적은 없다. 석탄화력발전소의 장기간 지속적인 감발 운전으로 부분부하에서의 효율변화를 해석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