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 0

보안 무선 센서 네트워크를 위한 Bulletin 기기 인증 기법

Title
보안 무선 센서 네트워크를 위한 Bulletin 기기 인증 기법
Author
이영재
Advisor(s)
조인휘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주로 SN(Sensor Node)로 이루어진 WSN(Wireless Sensor Network) 환경은 악의적인 기기에 의한 데이터 위조, 변조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또한, 기기 인증을 위한 고전적 알고리즘을 적용하기에는 리소스의 제약으로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bulletin을 제시한다. Bulletin은 키를 분할하여 조각들을 브로드캐스트 한 후, 나중에 다시 재조합하여 인증을 한다. 주로 통신 상태가 불안정한 DTN(Delay Tolerant Network) 환경에서 사용되는 방식이다. 일반적인 암호와 키 알고리즘의 PKI의 방식은 지연시간이 길고, 단절이 잦은 DTN 환경에서 사용되기에 어려운 점이 있다. 이 방식을 리소스 제약이 있고, 일반적인 암호화 키 방식으로 진행하기에 어려운 환경인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 적용하고자 한다. 각 기기별로 가지고 있는 고유번호인 MAC 주소를 분할한 값들이 키를 대신하여, bulletin으로 사용되어 기기 간에 인증을 진행한다. 더불어, 기기 간에 인증 하여 데이터와 기기의 보안성을 향상 시키는 목적을 가진다. 시스템 구현으로 테스트베드를 구축을 하였고, bulletin을 분할하고 각 노드별로 전송완료 시간 및 검증 단계의 시간을 측정하였다. 또한, 노드 수가 증가함에 따라 각 노드에게 bulletin을 전송하는 시간은 증가하고, spoofing 공격 상황에서 노드 수가 많을수록 암호화 강도가 증폭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9979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03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OMPUTER SCIENCE(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