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TV 취약점 분석 및 펌웨어 보안 강화를 위한 무결성 검증 방안 연구

Abstract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스마트 TV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물건을 구매하거나 인터넷 검색 등의 기능이 제공된다. 이러한 추가적인 기능으로 인하여 개인 정보유출, 원격 코드 실행 등의 보안 위협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보안이 매우 중요하다. 스마트 TV는 TV 시청, 동영상 시청 등의 TV 고유 기능뿐만 아니라 물품 구매, 인터넷 검색, 스마트폰 연결 등의 사물 인터넷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TV에서의 보안 향상을 위하여 취약점 분석 및 펌웨어 보안 강화에 대한 무결성 검증 방안을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