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을 통한 UBI 볼륨 테이블의 변조 검출 방법

Modulation Detection of UBI Volume Table by Signing mechanism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eMMC 컨트롤러가 수행하던 웨어 레벨링(wear leveling)과 쓰기 방지(write protection) 기능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하드 웨어 컨트롤러를 대체하는 UBI 시스템이 동작하는 원리와 아키텍처에 대해 설 명하고 이를 공격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제시한 시나리 오와 같은 공격을 차단하기 위하여 볼륨 테이블(volume table)의 무결성 (integrity)를 보장할 수 있는 서명 시스템(signature system)을 제안하고 이 의 한계에 대해서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