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특정 파장 검출을 통한 아크플래시 사고 검출 개선 연구

Abstract

전기설비 내부에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아크플래시 사고가 국내 전기사고 중 약 40% 이상 발생하고 있다. 아크플래시 사고의 문제점은 사고의 지속시간이 길어질수록 아크 사고의 크기 또한 커진다는 것에 있다. 사고의 크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빠른 아크 사고 판단으로 시간 내에 검출하여 차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시설 운영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오동작하지 않게 정확히 검출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아크플래시 사고에너지 저감을 위해 특정 파장 영역대의 자외선과 전류 고주파수 노이즈 검출을 접목하여 고속으로 검출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개선된 시스템은 자외선 광 검출, 전류 노이즈 검출 방법을 이용하여 아크플래시 판단 연산을 통해 차단 신호를 출력하는 형태로 구성된다. 노이즈로 인한 오동작 방지를 위해 발생하는 지연시간을 기존 방법 대비 최소화하고, 아크 사고에너지가 커지기 전에 고속으로 차단신호를 출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