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imal Design of Slotless Motor for Air-conditioning Compressor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

반응표면법을 이용한 에어컨 컴프레서용 슬롯리스 전동기 최적설계

본 논문에서는 에어컨 냉각시스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컴프레서에 이용되는 전동기를 슬롯리스 전동기로 대체하여 에어컨 시스템의 소음/진동 개선, 효율 개선, 소형화 모델 개발에 대한 연구를 서술한다. 따라서 슬롯리스 전동기의 기초 모델을 설계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설계 결과를 해석한다. 기초 모델을 바탕으로 슬롯리스 전동기 출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을 주효과 분석을 통해 파악한 후, 반응표면법을 수행하여 요구 조건하에서 소형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적 설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