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2 농도에 따른 참나무 꽃가루 알레르겐 (Que a1) 의 생성변화

Abstract

기후 변화로 야기되는 증가된 이산화탄소 농도에 땨라 참나무는 현재의 대기 조건에서 보다 더 높은 꽃가루 생성과 더 많은 알레르기 단백질을 생성시킨다. 세계적으로 이산화탄소 농도에 따른 참나무 꽃가루 농도와 알레르겐 증가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본 연구는 알레르겐으로서 참나무 꽃가루 항원 농도와 이산화탄소 농도와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 필요성으로 진행되었다. 향후 우리나라 기후 조건과 참나무 꽃가루 농도 및 알레르기 질환과의 연관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