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지안 시공간 SIR 모형을 이용한 국내 전염병 자료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009년과 2010년 월별 시군구별 A형 간염 감염자수 자료를 이용하여 베이지안 계층적 시공간 SIR (susceptible-infected-removed) 모형을 구축하여 전염병의 확산 패턴을 추정하였다. A형 간염 발생은 기상변수 (평균 온도, 강수량) 와 상관성이 있으며, 이 상관성은 지역 간 변동성이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별로 설명변수의 영향력이 상이한 회귀계수를 갖는 모형을 제안하였다. 또한 A형 간염 감염자수는 공간 상관성이 존재하므로 이를 고려한 모형을 제안하였다. 모형의 적합도와 예측력 측면에서 시공간 상관성을 고려한 모형이 시공간 상관성을 고려하지 않은 모형보다 모형의 적합도와 예측력 측면에서 더 좋은 성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