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응수 | - |
dc.contributor.author | 이지수 | - |
dc.date.accessioned | 2019-02-28T03:02:34Z | - |
dc.date.available | 2019-02-28T03:02:34Z | - |
dc.date.issued | 2019-02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99536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027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바르토크는 총 3개의 바이올린 소나타를 남겼다. 그 중 무반주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는 하나에 불과하다. 바이올린을 선율악기로 다룬 기존의 소나타 작품과 바이올린 안에서 다성성을 끌어내는 무반주 바이올린 작품은 다를 수밖에 없다. 본 논문에서는 바르토크와 일반적으로 연결되는 음악 어법과는 별개로 어떤 요소들이 그의 《무반주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에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이 곡이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장르라는 점에 집중하여, 장르에서 나타나는 다성성과 그에 따른 바이올린의 기법적인 어려움을 다루었다. 이를 위해 총 4악장 중 다성성이 특히 잘 드러나는 1악장 ‘Tempo di Ciaccona’와 2악장 ‘Fuga’를 분석함으로써 이 곡에서 드러나는 그의 음악 어법들을 살펴보았고 그 중에서도 특히 ‘대칭’의 요소가 음형에서 시작하여 구조, 다성성의 부각에 이르기까지 반영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벨라 바르토크의 《무반주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에 나타난 다성성과 연주 기법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Polyphony and Playing Techniques in Bartok’s Sonata for Unaccompanied Violin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이지수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Lee, Jisu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음악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바이올린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