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중학생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관심의 매개효과

Abstract

이 연구는 남녀 중학생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과 사회적 관심, 공격성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남녀 중학생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관심이 매개효과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녀 중학생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과 사회적 관심, 공격성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 하위요인의 평균은 대체로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 대처효율성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공격성에서는 외현적 공격성보다 관계적 공격성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관심에서는 타인관심이 비교적 높은 점수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에 따른 중학생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과 사회적 관심, 공격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삼각관계와 관계적 공격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에서 삼각관계와 공격성에서 관계적 공격성이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별에 따른 중학생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과 사회적 관심, 공격성 간의 상관관계를 전체, 남학생, 여학생 총 세 집단으로 살펴본 결과, 세 집단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과 공격성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과 사회적 관심은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사회적 관심과 공격성은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넷째,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관심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사회적 관심이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과 공격성과의 관계를 각각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녀 중학생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은 공격성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치며, 부부갈등에 의해 낮아진 사회적 관심이 공격성을 증가시키는 간접적인 영향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