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빙(Co-Living) 활성화 구현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 특성 분석

Abstract

미래의 주거 환경은 더 유연해지며, 세대의 단위는 세분화 되는 시점에서 현재 거주형태는 도시밀도에 따라 사용 면적은 줄어들고 임대료는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을 통해 코리빙의 거주 및 커뮤니티 공간 시설은 도시에서도 효율적이고, 유대관계 형성 및 경제적으로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주거와 업무의 융합적인 공간에서 생활한다면 삶의 안정과 편의를 통해 더 많은 기회 가치가 생긴다. 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미래의 라이프스타일을 더 나은 준비성으로 지침 하기 위해 코리빙 국내 활성화 구현의 취지가 있다. 연구는 다음과 같이 나누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공동주거의 여러 형태 중 코리빙의 개념과 특성을 고찰한 것을 근거하여 본 연구의 구성에 맞게 이해하고 주거와 업무 및 취미를 함께 공유 할 수 있는 형태로 커뮤니티 공간의 중요성과 관리자 및 기업의 개입을 통해 코리빙에서 발생되는 특성을 도출하였다. 둘째, 코리빙의 특성에서 핵심요소인 커뮤니티 공간은 공유공간과 프로그램을 위한 공간, 서비스공간 등의 교집합에서 이뤄지며, 이에 따라 커뮤니티 공간을 세부적으로 도출하였으며, 국내외 코리빙 사례를 통해 공유 범위 및 커뮤니티 구성요소를 분석하였다. 셋째, 공유플랫폼을 기반하여 온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교류 관리 방법과 공간에 대한 상호작용에 따라 다양한 그룹이 형성되어 이로써 소유보다는 가치의 개념을 중시하며 체계적인 관리를 지속하는 코리빙의 공간 문화영역을 정의하여 평가한다. 또한, IKEA와 Space10의 미래 생활 연구소에서 조사한 설문조사의 세밀 분석을 근거하여 이를 바탕으로 국내 코리빙 이용자의 인터뷰에 도입시켜 미래 공동 생활 공간을 위한 설계로 잠재적 이용자가 느끼는 공간의 적합성을 파악하였다. 코리빙의 유형은 도시형, 목적형, 장소 형으로 다양한 지역에 분포하고 있지만 현대인들은 향후 몇 년 동안은 도시에서 생활 할 수 있는 적합한 주거 및 업무의 교차점에 머물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코리빙의 특성에 대해 파악한바, 코리빙에 대한 다양한 근거의 기초적인 자료를 구성하여 추후 국내 사회적 문제점을 보완한 주거 형태인 코리빙의 발전을 기여하고자 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연구 중에도 다양한 코리빙 설계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향후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사례를 기반하여 코리빙의 커뮤니티 공간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