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6 0

유튜브(YouTube) 이용동기의 사회적·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Title
유튜브(YouTube) 이용동기의 사회적·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ocial and psychological predictors of the YouTube use motivation
Author
김태영
Alternative Author(s)
Kim, Tae Young
Advisor(s)
김정기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급변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서 스마트 디바이스의 발전은 이용자들에게 미디어 선택의 폭을 대폭 확장한 동시에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콘텐츠 이용과 같은 변화를 가져왔다. 2005년 처음으로 서비스가 시작된 유튜브(YouTube)는 현재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다른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와 비교하였을 때, 이용률과 이용시간 측면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또한 유튜브는 비동시성, 탈대중화, 상호작용성 등의 뉴미디어적인 특성을 융합적으로 가짐으로써 더욱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유튜브의 특성은 젊은 연령대의 이용 증가, 새로운 이용행태, 동영상 콘텐츠의 역할 변화의 3가지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유튜브 이용자의 특성을 대변하는 이용과 충족 관점에서의 연구는 소수의 연구만 있을 뿐, 유튜브의 실질적인 이용동기를 파악하고 이용으로부터 발생하는 효과와 영향에 대한 분석은 미비한 실정이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요인이나 심리적 요인이 유튜브 이용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더욱이 사회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을 함께 조사한 연구는 거의 시도되지 않고 있다. 사회적·심리적 요인은 유튜브 이용동기를 형성하는 선행 조건으로 작용하고, 이 요인들이 유튜브 이용동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은 이용자의 미디어 경험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이 연구는 이용과 충족 관점에서 유튜브 이용자들의 이용동기와 그 선행요인인 사회적·심리적 특성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조사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유튜브 이용자의 이용동기를 먼저 파악하고, 인구통계 요인, 라이프스타일, 사회적 네트워크와 같은 사회적 특성과 성격 성향, 의사인간관계, 자극 추구 성향과 같은 심리적 특성이 유튜브 이용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려고 한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튜브 이용동기 구조는 기존의 유튜브 연구를 뒷받침하는 동시에 몇 가지 차별성을 가지고 있었다. 유튜브 이용동기는 ‘흥미/정보습득동기’, ‘사회적 동조동기’, ‘상호작용/현실인식동기’, ‘현실도피동기’, ‘매체 특성동기’, ‘시간보내기동기’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연구에서 나타나지 않은 관습적 이용동기와 도구적 이용동기가 유튜브 이용에도 공존하고 있음을 내포하고 있다. 둘째, 사회적·심리적 특성이 유튜브 이용동기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는 관습적 이용동기와 도구적 이용동기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매체 특성과 시간보내기와 같은 관습적 이용동기 모두에 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라이프스타일 중 여가지향이었다. 심리적 특성은 모두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흥미/정보습득, 상호작용/현실인지 등과 같은 도구적 이용동기 모두에 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의사인간관계였으며, 반면에 사회적 특성은 부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가 포함하는 함의는 첫 번째로 기존의 유튜브 이용동기 연구에서 발견되지 않은 새로운 동기를 도출함으로써 비선형 미디어의 이용동기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유튜브 이용이 도구적 및 관습적 이용동기가 공존하는 구조임을 발견한 의의를 지닌다. 다음으로 미디어-사회-이용자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사회적·심리적 특성들이 어떻게 이용동기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한 점이다. 기존에 사회적 요인이나 심리적 요인이 이용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의 부족함을 메우면서, 거의 시도되지 않고 있는 사회적·심리적 요인을 동시에 분석한 연구로서 큰 의미를 갖는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8479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9936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