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3 0

웹툰 원작 영화의 흥행 성과에 대한 탐색적 연구

Title
웹툰 원작 영화의 흥행 성과에 대한 탐색적 연구
Author
최하영
Advisor(s)
김재범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국내에서는 문화콘텐츠의 OSMU 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영화는 경험재적 특성과 짧은 수명주기를 가진 고위험 산업이다.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OSMU 영화가 제작되고 있다. 이미 보장된 스토리, 팬덤, 대중성과 영상으로 만들기 용이한 시각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웹툰은 OSMU 원작 콘텐츠로 활용된다. 이러한 산업구조에 따라 웹툰 원작 영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웹툰의 흥행 성과를 바탕으로 제작된 웹툰 원작 영화가 모두 흥행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웹툰 원작 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흥행지표를 마련하는 데 기여하고자 탐색적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누적 관객 수를 기준으로 흥행 상위 영화 3편 <신과 함께-죄와 벌>, <내부자들>, <은밀하게 위대하게>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영화의 짧은 수명주기를 보완하기 위하여 구전효과가 활용된다. 구전효과와 관련하여 관람객의 댓글분석을 실시하였다. 댓글분석을 통하여 관람객의 영화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흥행 상위 영화 3편의 각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도출된 요인은 영화 매체적 특성, 각색, 배우, 기대감, 관람 후 의도, 선호도, 감정적 요인, 재창조, 기타 평가 요인, 개별적 특성이었다. 흥행 상위 영화 3편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키워드를 종합하여 웹툰 원작 영화의 흥행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적으로 도출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하여 도출된 키워드는 영화 매체적 특성의 제작 및 구성 요인, 각색의 스토리 요인, 배우의 캐스팅 요인과 연기력 요인, 기대감의 원작경험 유무와 개인적 기대감 유, 관람 후 의도의 추천의도, 감정적 요인의 재미, 지루함, 감동, 재창조의 재치, 감상평, 해석 및 평가, 마지막으로 기타 평가 요인이었다. 이 연구는 웹툰 원작 영화의 흥행 성과를 댓글분석을 통하여 탐색적으로 조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9936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19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