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이론적 접근을 통한 대학승마선수들의 은퇴 후 진로전환에 대한 교육적 탐색

A Pedagogical Exploration of University Equestrian Players' Career Transition After Retirement through Grounded theory

본 연구에서는 대학승마선수들의 은퇴 후 진로전환 과정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나타나는 그들의 경험을 심도있게 분석하여 교육적 가치와 의미를 탐색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대학승마선수들의 진로전환을 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근거이론적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에 이론적 표집을 적용하여 3개 대학교에서 7명의 연구참여자를 선정하였고, 2018년 6월부터 2018년 9월까지 심층면담을 2~3회 실시하여 인터뷰를 주요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근거이론 분석방법인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대학승마선수들의 은퇴 후 진로전환에 관한 연구 결과 개방코딩을 통해 78개의 개념어, 19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7개의 상위범주로 도출해 내었다. 둘째, 대학승마선수들의 은퇴 후 진로전환에 관한 패러다임은 축코딩의 분석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로 설명된다. 먼저 인과적 조건은 대학승마선수들의 은퇴원인으로 내재적 은퇴원인과 외재적 은퇴원인 두 가지 하위범주로 나타났다. 이는 중심현상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풀이된다. 다음으로 맥락적 조건은 운동과학업의 갈등, 학교의제도, 운동환경으로 중심현상의 변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중심현상은 진로전환으로 진로를 위한 준비, 진로장벽, 체육계 진로선택, 체육계 외 진로선택으로 네 가지 하위범주로 나타났다. 중재적 조건은 전공수업, 학과 내 프로그램, 학과 외 프로그램, 교수님과 상담으로 네 가지 하위범주로 나타났으며, 상호작용 전략은 진로전환 후 행동, 진로전환 후 감정이라는 두 가지의 상위범주 안에 진로전환 실행과정, 현실만족, 아쉬운 현실로 중재적 조건과 함께 중심현상을 뒷받침 해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그들의 과정 속에서 겪은 교육경험이라는 핵심범주를 도출하였다. 셋째, 핵심범주와 이야기 윤곽은 선택코딩 과정을 거쳐 설명된다. 이미 개방코딩과 축코딩을 통해 도출된 개념들을 ‘대학승마선수들의 은퇴 후 진로전환’이라는 중심현상과 이를 연결해 주는 패러다임 요소들 간의 상황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 그들이 경험 속에서 나타난 ‘교육적 의미’ 라는 핵심범주가 도출 되었다. 대학승마선수들이 은퇴 후 진로전환 하는 과정 속에서 그들에게 도움이 되었던 구체적인 패러다임 요소로 중재적 조건과 상호작용 전략을 통해 구체화 된다. 이러한 대학승마선수들의 은퇴 후 진로전환에서 겪었던 학교교육의 경험이 진로를 걱정하는 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