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볼링선수-지도자의 교환관계(LMX)가 운동몰입 및 학교생활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High School Bowlingers-Leaders' Exchange Relations (LMX) on Exercise Abuse and School Life Attitudes

이 연구에서는 고교 볼링선수-지도자의 교환관계(LMX)가 운동몰입 및 학교생활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선수가 지도자와의 교환관계에 있어 어떠한 요인들이 선수들이 훈련 상황에 몰입할 수 있는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선수들이 운동과 학교생활을 병행함에 있어 선수와 오랜 시간을 보내는 지도자와 교환관계를 통하여 선수들의 학교생활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나아가 선수-지도자의 교환관계가 운동몰입과 학교생활태도만이 아닌 추가적인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자는 대한체육회 산하 대한볼링협회에 등록된 고교 볼링선수들을 선정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며 표본을 추출하였다. 조사도구로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설문지는 인구통계학적특성 4문항, LMX 6문항, 운동몰입 7문항, 학교생활태도 6문항으로 총 2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 조사를 실시하기 위해 제38회 대한체육회장기 전국단체대항볼링대회가 열린 장소에 직접 방문하여 총 230부를 배부하였다. 수거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27부를 제외한 총 203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통계처리 방법으로는 IBM SPSS win ver. 24.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Cronbach's a 계수를 이용한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앞서 실시한 연구절차와 방법을 통하여 이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선수와 지도자의 공헌이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도자의 전문성 존경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선수와 지도자의 교환관계(LMX)는 수업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선수와 지도자의 관계에서 공헌이 수업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성 존경은 수업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선수와 지도자의 관계에서 공헌이 학교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성 존경은 학교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