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스포츠자원봉사자들의 참여경험에 관한 탐색

Abstract

본 연구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스포츠자원봉사 자로 참여한 연구 참여자 7명의 참여경험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를 위한 연구 문제는 스포츠자원봉사활동을 활동 전, 중, 후 총 3개의 시기적 구분을 통해 설정하였고, 심층면담을 통해 평창 올림픽 스포츠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각 면담은 1~2회씩 진행되었고, 필요에 따라 최소 1회 이상의 전화통화, 문자메시지 등을 추가로 교환하였다. 연구 참여자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확인한 참여경험은 다음과 같다. 스포츠자원봉사활동 전 참여경험으로는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평창 올림픽 을 자신에게 다시 오지 않을 특별한 기회로 인식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평창 올림픽에 참여하고 경험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주변인 및 기사 등을 통해 ‘2018 평창 자원봉사’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과 소식을 접했지만, 올림픽과 한국의 대회 운영능력에 대한 믿음과 기대를 가지 고 있었다. 셋째, 올림픽과 패럴림픽 2개 대회에 모두 참여하는 것을 본인의 합격확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활용하였다. 넷째,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들 의 자원봉사활동과 연관이 있고 도움이 되는 교육을 받고 싶었으나, 선발, 교육과정은 연구 참여자들의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했다. 다섯째, 연구 참여자들 은 활동 전, 정보 획득 및 공유를 위해 익명의 SNS공간을 사용했다. 스포츠자원봉사활동 중 참여경험으로는, 첫째, 스포츠자원봉사자들은 자신 의 동기와 일치하는 순간을 먼저 기억하고 만족하였다. 둘째, 불만족의 원인 은 숙소와의 거리, 업무내용, 자신의 역량 등으로 나타났다. 스포츠자원봉사활동 후 참여경험으로는 첫째, 자원봉사활동 전과는 달라진 관점과 성장, 변화를 경험하였다. 둘째, 스포츠자원봉사활동 종료 후 재참여 의지를 가졌으나, 시간, 연령, 구성원이라는 조건이 함께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