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식감지 핸드스테이션 개발

Keywords 밀폐작업공간; 유해가스; 질식사고; 산소결핍; 질식감지 핸드스테이션

Abstract

최근 산업 현장의 밀폐작업공간에서의 작업 도중 유해가스로 인한 질식사고에 의한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국내에서 발생하는 질식사고는 공기 중의 산소농도가 18% 미만의 상태인 산소결핍이나 일산화탄소 및 황화수소에 장기간 노출되어 발생하는 중독사고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산소결핍이나 유해가스에 의한 질식사고는 작업자가 시각적으로 확인 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대처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질식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현장의 작업자가 유해가스 를 실시간으로 측정가능한 질식감지 핸드스테이션을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