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파진동을 고려한 비탈면 안정 해석

Keywords 발파진동; 비탈면 안정해석; 시험발파; 발파진동 감쇠특성

Abstract

발파진동은 인접 비탈면의 안정성에 큰 위협이 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영향을 정확하게 예측해야 한다. 하지만 최대진동속도(PPV)의 평가방법은 진동의 주파수 특성을 고려한 비탈면 안정성을 평가할 수 없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발파진동에 대한 비탈면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발파기록을 통해 진동추정식을 도출하고 진동속도 기록의 퓨리에 변환을 통해 진동의 탁월 주파수를 계산하였다. 발파 진동 추정식으로 예상 활동면에서의 응답속도를 산정하고 이를 비탈면의 등가정적 가속도로 계산하여 한계평형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발파진동을 고려한 비탈면 안정해석방법은 기존 평가법의 한계점을 보완하며, 보다 정확하면서 간편한 검토가 가능한 해석 방법인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