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분업의 모형기반 이해와 방법론적 다원주의

Keywords

Unified Explanations;Sexual Division of Labor;Universal-Theory-Based Understanding;Model-Based Understanding;Methodological Pluralism;통합적 설명;성분업;진화인류학;보편이론기반 이해;모형기반 이해;방법론적 다원주의

Abstract

과학자들은 통합적 설명을 추구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과학연구가 이루어지는 표준적인 상황에 작용하는 여러 인식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을 고려할 때 이런 경향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현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는 성분업에 대한 진화인류학의 경쟁적인 설명모형들을 분석함으로써 이러한 과학연구의 일반적 경향이 방법론적으로 정당화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가 과학연구를 통해 성취하는 것은 뉴턴의 중력 이론이 시사하는 극단적으로 포괄적이고 엄밀하게 타당한 보편이론기반 이해가 아니다. 그보다는 주어진 현상에 대한 우리의 파악과 인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면서도 여전히 현상을 완벽하게 ‘포괄하지는’ 않는 모형기반 이해이다. 필자는 또한 방법론적 다원주의가 성공적일 수 있는 존재론적 조건을 제시함으로써 과학연구에서 모형기반 이해를 추구하는 것이 성실한 과학자가 자신의 직업적 양심을 훼손하지 않고 추구할 수 있는 가치 있는 행위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