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동기, 네트워킹 행동, 유리천장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공무원들의 공직동기, 네트워킹 행동, 유리천장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더불어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공직동기는 조직성과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직무만족을통하여 간접적으로도 조직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킹 행동은조직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으나, 직무만족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조직성과에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리천장은 조직성과에 직접적으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직무만족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는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은 조직성과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변수로 검증되었다. 아울러 이들 변수들이 조직성과에 직·간접적으로 미친 상대적 영향력은공직동기( =.488)가 가장 크게 나타났고, 그 다음 직무만족( =.354), 유리천장( =-.139), 네트워킹 행동( =.05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미래창조과학부 관련 정책결정자들이 향후 조직성과를 제고시키기 위한 정책수립 시 공직동기, 직무만족, 유리천장, 네트워킹 행동 등의 변수들을 효과적인 관리수단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며, 더불어 이들 변수들 간 우선순위의 크기를 반영하여 적용하는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조직성과; 공직동기; 네트워킹 행동; 유리천장; 직무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