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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훈의료서비스 전달체계의 효과성과 만족도에 관한 성과평가 연구: 공급자 측면과 수요자 측면을 중심으로

Title
보훈의료서비스 전달체계의 효과성과 만족도에 관한 성과평가 연구: 공급자 측면과 수요자 측면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of Effectiveness and Satisfaction of Veteran Medical Service Delivery System : Focused on the Perspective of Provider and Beneficiary
Author
이희선
Keywords
보훈의료서비스; 조직요인; 인적요인; 재정요인; 효과성; 만족도; Veteran Medical Service; Delivery System; Effectiveness; Satisfaction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국사회복지연구회
Citation
사회복지연구, v. 47, NO. 3, Page. 187-221
Abstract
본 연구는 공급자 측면과 수요자 측면의 관점에서 보훈의료서비스 전달체계의 효과성과 만족도의 영향요인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첫째, 공급자 측면의 인식에 초점을 두고 보훈의료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성요인에 해당하는 조직요인(통합성, 접근성), 인적요인(전문성, 책임성), 재정요인(충분성, 적절성)과 효과성과의 상호연계성을 살펴보았다. 둘째, 수요자 측면의 인식에 초점을 두고 보훈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수요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효과성의 영향요인은 시설단일수준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수요자의 만족도의 영향요인은 다층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은 서울ㆍ부산 등 5개 보훈병원과 보훈병원을 이용하는 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획득하였다. 분석결과 보훈 의료서비스의 공급자 측면에서 효과성의 영향요인으로는 조직요인에서는 통합성(β=.156), 인적요인에서는 책임성(β=.376), 재정요인에서는 충분성(β=.109)과 적절성(β=.367)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보훈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수요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전문성(β=0.99)과 효과성(β=-1.09)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 연구의 주요 관심사항의 하나인 효과성(β=-1.09)이 부(-)의 방향에서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점은 주목할 만한 결과이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는 좀처럼 시도하지 않았던 접근방법을 통해 국가보훈의료 서비스의 공급자 측면의 효과성과 수요자 측면의 만족도의 영향요인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국가보훈의료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에 실천적으로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examines determining factors of effectiveness and satisfaction of Veteran Medical Service Delivery System. Especially, the association between the relevant variables of the effectiveness of the Veteran Medical Service Delivery System and the variables of the satisfaction from the perspective of beneficiaries was studied. Multi-level analysis was utilized to separate results of the evaluation of effectiveness in organizational-level and the evaluation of satisfaction in individual-level. This study tests key posited hypothesis by using survey data collected from 5 medical center of country(Seoul, Busan, Daejeon, Daegu, Gwangju). In terms of the result of the hypothesis testing on the effectiveness variable, integrity(β=.156), accountability(β=.376), financial sufficiency(β=.109), and adequacy (β=.367) are the determinants among various factors in evaluating veteran medical service delivery system, statistically reflecting the perception of directors of the veteran medical service delivery facilities on effectiveness. In other word, professionalism variable(β=0.99) and effectiveness variable(β=-1.09) are statistically reflecting the perception of directors of the beneficiaries satisfaction with employee. The findings suggests that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will improve Effectiveness and Satisfaction of Veteran Medical Service Delivery System.
URI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472410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6225
ISSN
1598-3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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