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 0

영화제작을 위한 협업 솔루션 연구

Title
영화제작을 위한 협업 솔루션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Collaboration Solution for Movie Production
Author
김준범
Advisor(s)
김영재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영화산업에 있어서 가장 많은 인력과 비용이 투입되는 영화 제작 과정은 스마트워크 환경의 변화로 급격한 협업 형태의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몇몇 기능을 가진 협업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영화 제작을 위한 협업 상황은 영화 제작 협업 현황에 대한 이해 부족, 적합한 시스템과 솔루션의 부족, 관련 인력들의 이해 부족 등으로 총체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영화 제작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1:1 심층 인터뷰를 통해 영화 제작을 위한 협업의 현황 등을 파악한 후 필요 기능과 개선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한 영화제작에서 주목하여야 할 협업의 현황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BDS(Breakdown Sheet) 작업과 관련한 협업 솔루션이 엑셀 이외에는 아무런 수단이 존재하지 않았으며 해외의 관련 솔루션의 도입이나 자체 개발 등에 대한 논의도 전혀 없는 상황이었다. 둘째,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카카오톡이 가장 중심적인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으로 활용되고 있었으나 그 부작용에 대한 언급도 상당히 많았으며 스트레스의 주요 요인으로 꼽히고 있었다. 셋째, 일정 관리에 있어서는 스마트폰에서 제공되는 기본적인 캘린더 애플리케이션을 대부분 사용하고 있었으며 구글 캘린더 공유가 일정 공유를 위한 유일한 시도였다. 넷째, 보안에 있어서는 보안 관련 솔루션의 활용이나 별도의 보안 정책 수립은 아예 찾아볼 수 없었으며, 개개인에게 보안의 책임을 떠넘기고 있는 상황이었다. 다섯째, History 관리에 대해서는 보안과 마찬가지로 관리 차원의 시스템적인 지원이 전혀 없는 상황이었으며, History의 관리 및 기록은 개인의 역량으로 결코 이루어질 수 없으므로 아무런 뒷받침이 없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영화제작에서의 협업 현황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방안들이 제시되었다. 첫째, 영화 제작을 하나의 프로젝트로서 정확하게 바라보고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젝트 통합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둘째, 데이터 통합 관리 및 연동이 가능한 기능이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스마트폰과 커뮤니케이션의 피로감을 해소할 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영화제작을 위한 스마트워크 환경 기반의 협업 솔루션과 시스템의 개선 방안과 필요 기능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협업 솔루션과 시스템의 개발이 실현된다면 영화산업의 효율성과 안정성이 증가하여 엔터테인먼트 산업분야에서 더 확고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에 의의가 있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6852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606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