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노인복지관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실태 조사 연구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Cultural Arts Education

국문요지 이 연구는 성남시내 6곳의 노인복지관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2018년 실시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4가지 영역(음악, 무용, 미술, 연극)별 운영 분석과, 노인복지관에서 강의하고 있는 강사와 교육받고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성별, 생활실태 및 복지상태, 복지 욕구의 차이를 살펴보고, 노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강사선발의 중요성, 프로그램 선택 이유,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실태, 노인학습자들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등 다양한 설문 자료 분석을 통해, 앞으로 노인시설에서 강의하는 강사와 노인학습자에게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하는 데 반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와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본 결과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서 강사들의 경우 여자 강사가 많았으며, 연령대는 50대 이상의 강사들로 노인들과 공감을 할 수 있는 연령대의 강사가 반 이상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강사 경력은 5년 이상을 강의한 강사가 가장 많았고, 강의 횟수는 대부분 주1회 강의를 하고 있었으며, 강의 참여 동기는 취업으로 나타나 50대〜60대 강사들이 노후까지 취업을 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반면 22%의 강사가 사회참여 및 봉사의 마음으로 강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학습자들의 경우 여자 학습자가 훨씬 많았으며, 연령대는 75세 이상 79세 미만이 가장 많았으며, 고령화 시대에 걸맞게 나이가 많은 노인이 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육 정도는 성남시가 신도시에 속한 까닭에 전문대 이상 졸업자가 46.75%로 학력수준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참여 횟수는 주 2〜3회 이상이고, 프로그램 참여 기간도 3년 이상이 가장 많아, 꾸준히 노인복지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셋째, 노인복지관 운영 프로그램 강좌를 영역별로 9가지 운영 프로그램을 영역별로 분석해 본 결과, 건강․스포츠와 같은 체육 활동 프로그램이 28.52%로 가장 비중을 많이 두어, 건강에 중점을 둔 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음악, 어학, 정보화, 미술, 무용, 연극 순으로 나타났다. 노인복지관 현장에서는 어른의 건강과 즐거움, 힐링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 생활의 활력소가 되는 예술․체육 프로그램 등의 강좌에 중점을 두고 운영 실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분석 결과는 P노인종합복지관이 6곳 노인복지관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으며, 4가지 영역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중 음악관련 프로그램이 가장 많았고, 미술, 무용, 연극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노인복지관 운영 관련 설문지 분석에서는 노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매우 필요하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잘 운영되고 있다(강사, 학습자)는 의견이 나왔다. 여섯째, 예술 강사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배우고 싶은 요구의 적합성, 소품 지원은 필요하다는 의견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수업환경이 적절하다고 하였다. 강사 선발의 중요성(강사)은 강사 선발 시 문화예술교육 분야별 전문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노인학습자에 대한 신뢰관계형성, 노인과 노화에 대한 이해, 공감성, 관련 분야에서의 활동경험의 중요성, 교수학습 방법 및 수업운영 방식의 중요성, 환경적 변화에 대한 탄력적 대응과 유창성 등 전반적으로 강사선발 시 많은 영역의 중요성을 필요로 하였다. 일곱째, 학습자들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선택 이유과거에 꼭 배우고 싶었던 프로그램을 선택했다는 반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노인복지관의 시설 및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육담당자들은 노인학습자들에게 좋은 반응이 나왔다. 참여 동기는 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참여 태도는 시간이 허락하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더 많이 배우고 싶다, 참여 마음가짐에서는 현재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나의 삶에 매우 소중한 부분이다, 강사 선발의 중요성에서는 노인 학습자에 대한 신뢰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가 가장 높은 반응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현재 성남시 6곳의 노인복지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다양성, 적절성, 만족도, 강사의 만족도, 프로그램 담당자들의 반응도가 높으며, 지속적으로 참여하려는 참여태도와 마음가짐이 긍정적으로 분석결과가 나왔다. 앞으로 차츰 증가하고 있는 고령화 시대를 대비하여 지역별, 복지관마다의 차별화가 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과 연계된 문화콘텐츠 개발로 평생교육 차원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지속해 나가야 한다. 주제어 : 성남시 노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예술강사, 노인학습 자, 평생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