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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음악 축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

Title
대중음악 축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
Other Titles
Brand Identity Strategy of the Popular Music Festival : Focused on Jarasum Jazz Festival
Author
남세은
Alternative Author(s)
Nam, Se Eun
Advisor(s)
김영재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사회의 경제적 성장과 함께 현대인들의 여가 및 문화생활 소비가 급격히 변화하면서 각 지역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축제콘텐츠를 관광 상품화 하여 지역 대중음악축제를 개최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많은 대중음악축제들이 급속하게 증가하며 서로간의 진행방식이나 프로그램을 따라가 축제만의 고유 정체성을 상실하고, 갈등과 과잉경쟁으로 난립이 문제 되며 관객이 감소하는 추세에 이르렀다. 이러한 상황으로 대중음악축제 관련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대중음악 축제의 아이덴티티 전략에 관한 연구는 매우 적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축제만의 정체성을 정립하기 위해 축제만의 아이덴티티로 차별화된 프로그램 구성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으로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론을 확인하고, 성공적인 국내∙외 대중음악 축제를 분석하여 대중음악축제 아이덴티티의 1) 문화, 2) 관계, 3) 콘텐츠, 4) 홍보, 5) 외형적 이미지의 구성요소를 확인한 후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의 주최 측 지향점과 소비자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축제의 연상이미지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각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인으로 비교∙분석한 후 프로그램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대중음악축제마다 고유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인하여 브랜드 자산과 가치를 효과적으로 더 향상시킬 수 있는 참고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6850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6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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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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