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보행교량의 지속적 활성화를 위한 디자인프로세스 연구

Title
이벤트 보행교량의 지속적 활성화를 위한 디자인프로세스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Design Process for Ensure Continued Utility of Event Pedestrian Bridges
Author
이은정
Advisor(s)
윤 종 영, 이 지 혜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보행교량은 도로나 강 등을 사람이나 차량이 건널 수 있게 하기 위한 입체횡단시설이라는 이용적 가치와 함께 도시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랜드마크 시설이라는 경관적 가치, 그리고 연속된 도시의 길로서의 가치를 함께 지닌 공공시설이다. 지방자치시대에 접어들면서 특히 지역의 경관적 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랜드마크 시설로서 개성 있는 형태, 다양한 기능을 접목한 보행교량의 설치사업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보행교량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활발하지 않으며, 보행교량의 설치에 대한 기준은 대개 공공분야의 디자인가이드라인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계획단계에서 구상했던 결과와 다르게 비활성화되는 사례를 종종 발견하게 되는 것이 현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교량의 ‘보행자를 위한 환경으로서의 공간 역할’에 주목하여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 번째, 개념정립의 단계로서, 보행환경 측면에서 ‘매력 있고 걷고 싶은’ 공간이 되도록 계획하는 디자인 요소를 선행연구와 공공기관의 디자인 가이드라인, 국내외 보행교량 사례를 통해 추출하였다. 매력 있고 걷고 싶은 보행교량의 주요소로서 ‘이벤트 보행교량’의 개념을 도입하였으며, 교량활성화를 위해 이용자의 이벤트 밀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공간의 주도성, 보행속도에 맞는 보행공간의 구성, 다양한 프로그램의 운영이라는 기준을 수립하였다. 두 번째, 이벤트 밀도 개념을 도입한 보행교량 디자인의 요소 및 프로세스 확립의 단계로서, 보행교량의 디자인 요소들을 종합하여, 이용활성화를 위한 디자인 지표를 계획하였다. 보행교량의 디자인 요소를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설계, 시공, 디자인의 관련분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과정을 거쳐 이벤트 보행교량 설계에 필수적인 활성화 디자인 지표를 선정하였다. 활성화 디자인 지표의 선정에서는 보행자 이용자들의 요구를 고려한 이벤트 밀도와 관련 요소를 작성하여 기능 및 디자인적 측면뿐만 아닌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활성화 디자인 지표를 활용하는 이벤트 보행교량 디자인 프로세스를 확립하여, 디자인 프로세스 주요 단계에서 활성화 디자인 지표를 통해 교량설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세 번째, 실제 적용 단계로서 가상의 디자인이 아닌 현재 존재하는 보행교량에 이벤트보행교량의 개념을 적용하고 활성화 디자인 지표를 통한 교량설계 및 디자인 프로세스를 거쳐 디자인(안)을 재구성 하였다. 이 단계에서는 교량을 이용하는 지역 주민을 통한 활성화 디자인 지표 체크리스트를 설문내용으로 작성하여, 디자인(안)을 작성하는 단계에서부터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연계하였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종안을 작성하고, 현재의 보행교량과 비교한 선호도 조사를 추가적으로 실시하여 이벤트교량 활성화 디자인 지표가 적용된 보행교량이 실질적 이용객의 이벤트 밀도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보행교량의 디자인 및 조성에 있어서 주요 주체는 실제 그 공간을 이용하는 이용자가 될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의 보행교량 디자인에 있어서는 설치주체(공공분야)와 디자인주체(전문가)가 디자인 과정을 주도하였으며, 실질적인 이용주체인 이용자는 다수 대중으로서 요구반영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실정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고 이용자 요구가 반영된 체계적인 보행교량 디자인의 첫걸음으로서 이벤트 보행교량의 활성화 디자인 지표와 디자인 프로세스를 계획하였다. 연구결과를 적용한 실험적인 이벤트 보행교량의 디자인에서는 지역민의 요구를 반영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물이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환경으로서 ‘매력 있고 걷고 싶은’ 공간이 되도록 계획하는 디자인 요소를 이벤트교량 활성화 디자인 지표로 활용하고, 이를 접목한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가 계속 제기되고 연구된다면, 이용자 요구가 반영된 이벤트 보행교량은 조성 이후 비활성화사례로 전락하지 않고 이용객에게 긍정적 평가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6855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6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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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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