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59 0

시민참여를 통한 스마트 안전도시 활성화 방안 연구

Title
시민참여를 통한 스마트 안전도시 활성화 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Smart city safety through Citizens' Participation
Author
최여민
Advisor(s)
윤 종 영 · 이 지 혜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점차 발전하는 도시 공간과 그에 따라 진화하는 도시문제에 대해 사회구성원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피드백을 통하여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목적이 있다. 안전을 위한 배려는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자연스럽게 터득해온 것이다. 그러나 도시 속에서 사고의 유형과 원인이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고 복잡해지면서 안전에 대하여 보다 체계적인 관리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관련 선행연구에 따르면 안전한 도시에 대한 정의가 ‘위험이 0인 상태의 도시’가 아닌 ‘안전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 행위가 이루어지는 도시’로 정의되고 있다. 이를 미루어보아 안전한 도시란 특정한 기반 시설에 의존하는 도시가 아닌, 시민 스스로가 안전한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일련의 행동이 문화로서 정착되고 지속하는 도시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처럼 시민참여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시민과의 소통을 통한 의사결정 과정은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고자 하는 현 도시계획 패러다임에서도 중요한 과제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시민참여에 대한 사례를 위하여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방법을 살펴보면 주로 설문조사, 공청회, 홈페이지 운영 등의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방법은 시민의견 확인, 시민의견 수렴 정도의 역할만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여러 도시문제에 대하여 시민참여로 유도하지 못하고 결국 문제 해결로 이어지기 힘들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스마트 시티의 구축 과정에 있어 협업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사례의 비교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에 부족한 요소와 강조되는 요소를 도출하고 안전디자인 프로세스 단계에 따라 사회구성원의 참여강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을 살펴보면, 제1장 ‘서론’에서는 점차 변하고 있는 도시 패러다임을 소개하는 등 연구를 진행하게 된 배경과 필요성을 서술하고, 연구 대상과 범위를 설정하였다. 제2장 ‘선행연구 분석’에서는 공공디자인, 스마트시티, 안전디자인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함으로써 각각의 특성과 역할을 살펴보았다. 또한 이 세 개의 영역에 대한 관계성을 도식화하여 안전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제3장 ‘스마트 안전도시 활성화 방안’에서는 국내외 도시개발 사례들 중 사회구성원들의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시티 구축 사례를 선정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첫째, 스마트시티 발전지표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거버넌스 부문’을 가로축으로 구성하고 둘째, 시민의 참여강도의 4단계를 세로축으로 구성하여 ‘거버넌스 지표별 시민의 참여강도’를 측정하였다. 이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더 나아가 스마트 안전도시 활성화를 위하여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방법으로 응용하여 분석하였다. 제4장 ‘설문조사 연구’에서는 국내 도시 거주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150명의 조사에 대하여 질문 답변 방식에 이상이 있는 설문과 해외 거주자의 설문을 제외한 총 132명을 대상으로 유효 표본을 선정하였다. 설문항목은 전문가 심층 질의를 거쳐 선정하였으며, 설문내용은 도시의 안전에 대한 인식도와 도시문제에 노출된 경험, 안전도시를 위한 시민활동 참여경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였다. 제5장 ‘결론’에서는 제3장의 스마트 안전도시 활성화 방안과 제4장의 설문결과를 종합하여 본 연구에 대한 결론을 제시하고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605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82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