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2 0

도시농업 스타트업 기업 경영 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도시농업 스타트업 기업 경영 전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anagement Strategy for Urban Agriculture Start-up Company:Focused on Adapting 'On Demand Economy'
Author
윤태천
Alternative Author(s)
Yoon, Tea Chun
Advisor(s)
심원술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도시농업은 건강, 안전한 먹거리, 환경문제, 녹지 보전, 공동체 의식, 심리 안정, 자원순환, 봉사활동, 생태교육, 친환경 급식, 일자리 창출 등의 다양한 방면에서 그 가치가 인정되고 있다. 본 연구를 시작한 배경은 2012년 도시농업 육성과 지원을 위한 법률이 시행되었고 많은 지자체들이 관련 지원조례를 제정한 상태에서 도시민들의 도시농업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도시농업 활용에 대한 방안 마련을 위해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온디맨드 경제라는 시대적 흐름에 맞는 유통방식까지 결합한 도시농업 인프라가 형성될 경우 6차 산업으로의 자연스러운 연착륙도 가능한 사항들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도시농업에 관한 일반적 고찰을 통해 가장 먼저 도시농업의 일반적 정의에 대한 문헌 분석을 하였고, 도시농업의 유형과 사례 분석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도시농업 활용 사례를 열거하였다. 해외 사례와 국내의 새로운 도시농업 활동시스템 방향을 분석하였는데 네트워크 교류 활성화, 영역확장형 신서비스 창출, 미래형 융복합 모델 개발 및 보급, 도시농업 활성화 기반 조성 등의 영역으로 발전해나가고 있으며, 이것의 사례로써 경기도내 도시농업 현황을 주요 사례로 하여 분석하였고, 도시농지의 면적 추이와 농산물 생산량 변화에 따른 변수 역시 검토하였다. 도시농업 진출 스타트업 기업들의 국내외 사례와 도시농업 스타트업 기업들에 대한 농업인들의 인식 경향을 분석하여, 상호간 협력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보았다. 온디맨드 경제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을 통해 최근 기업 마케팅 방식의 변화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온디맨드 경제의 가장 큰 의의는 개별 소비자의 맞춤형 주문이 즉시 달성된다는 것이며, 기업 간의 차별화 요소는 고객의 수요를 얼마나 즉각적으로 적절히 대응하는가였다. 온디맨드 경제로 나타난 산업계의 대표적 변화로써 첫째는 판매 형태의 변화, 둘째는 거래 품목의 변화, 마지막으로는 물류의 변화였다. 첫 번째로 과거 특정 채널의 전문판매자만이 상품 거래 및 유통을 담당했다면 현재는 IT 기술 및 플랫폼의 발전으로 누구나 온라인 채널 판매가 가능하며, 온오프라인 간 채널의 경계도 사라지고 있었다. 두 번째는 거래 품목의 변화이다. 표준화 제품 및 서비스로 한정되었던 과거와 달리, 오늘날에는 상품의 범위가 고객의 개별 수요에 부합한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제품과 개인화된 온디 맨드 서비스(On-demand Service)까지 확대되었다. 세번쨰로 물류의 변화이다. 온디맨드와 O2O 서비스의 핵심인 즉시성과 개인화 달성을 위해 글로벌 기업들은 물류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었다. 이것에 맞는 온디맨드 모델을 제대로 구축하려면 기업은 통일성 있는 비즈니스 설계와 기술적 배경이 필요하며, 비즈니스의 구성요소를 인간과 프로세스, 기술에 단절없이 이어주고 있었다. 도시농업 온디맨드 경제 적용과 코워킹스페이스 플랫폼 구축 방안과 나아갈 방향을 결론적으로 제시해보았다. 도시농업 온디맨드 경제를 복합적으로 지원이 가능하도록 오픈소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코워킹스페이스 준비 과정을 살펴보았고, 지역공동체와 협동조합 등 사회적 기업이 상호협력하는 메카니즘도 고려해 보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604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67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