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가와 실거래가의 상호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ross effect between Newly Supplied Apt Price and Actual Transation Price

아파트 분양가 규제는 규제와 완화를 반복하여 왔으며, 제도 도입후 40년이 경과한 현재 주거 환경은 아파트가 전체 주택의 60.1%를 차지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주거 형태의 변화 과정에서 분양가가 실거래가에 미치는 영향이 주요한 사회적 관심사가 되었으며, 이에 대한 학계의 많은 연구가 있어 왔다. 본 연구는 2013년 9월부터 2017년 12월까지의 전국 광역시·도별 아파트분양가지수와 실거래가지수의 시계열 자료를 이용하여 아파트 분양가와 실거래가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 GNI, CPI 등 거시경제변수를 포함하여 벡터오차수정모형을 이용하여 분산분해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과관계 분석에서는 분양가가 실거래가에 미치는 영향은 명확하지 않으며, 인과관계가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지역별로 서로 다르게 나타나며 분양가와 실거래가간 상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분산분해분석에서는 분양가와 실거래가는 초기에는 주로 자기 자신의 영향을 받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자기 자신의 영향력이 약화된다는 점에서는 유사하다. 그러나 분양가는 상대적으로 주택건설비의 영향을 더 받는 반면에, 실거래가는 주택담보대출금리나 CPI의 영향을 더 크게 받는 등 분양가와 실거래가에 미치는 요인별 영향력의 크기가 다르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시사점으로는 분양가가 실거래가에 미치는 영향은 인과관계가 없거나, 지역별로 서로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며, 일관성이 없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전국적으로 일률적인 상한제 제도 재도입에는 신중을 기하여야 하며 분양가와 실거래가간에 시기적으로 인과관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주택담보대출금리와 같은 거시경제요인이 실거래가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다는 점에서 지역별 경제 상황이나 인구변화를 고려한 시·도별 또는 특정 지역단위의 차별화된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유용한 정책수단이 될 것이라는 점이다. 본 연구가 전국 광역시·도별로 분양가와 실거래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지역별·시기별로 그 인과관계가 서로 다르고, 분양가와 실거래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름을 밝혀냈다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