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양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감소요인 중요도 분석

Abstract

최근들어 전국적인 미분양 아파트의 발생으로 인해 미분양 주택에 대한 문제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화를 겪으며 주택 수의 부족으로 인해 공급확대를 시행하게 되었으나, 주택의 수요와 공급을 조절하지 못하고 부동산 시장의 변화에 따라 무분별한 공급을 진행한 결과로 2006년도부터 본격적인 미분양 주택 현상이 심화되었다. 미분양 주택은 지속화되고 장기화되는 적체현상을 보이게 되었으며, 미분양에 대한 약간의 감소와 증가를 반복하고 있을뿐 미분양에 대한 실질적 해소는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미분양 주택의 증가가 장기화될 경우 주거의 안정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역시 안정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지방 및 수도권의 미분양 장기화가 지속될수록 건설업체는 재무구조의 악화, 금융시장의 불안으로 작용할 것이며, 건설업체의 유동성 위기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미분양을 감소시키는 요인을 정확히 파악해서 미분양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분양을 감소시킨 요인을 실제 입주자 및 전문가를 통하여 분석하고 향후 주택공급시 공급측면에서 고려해야할 요인에 대하여 중요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 먼저 선행연구를 통한 미분양 요인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하여 최종요인을 정책적 요인, 입지환경 변화요인, 주택가격요인, 세대구성요인의 4가지 지표요인과 14개 항목의 하부 세부 요인으로 분류하였으며 미분양이 감소를 보이고 있는 경기도 용인시의 미분양 당시 공동주택을 공급받은 수요자와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을 통해 미분양에 어떤 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중요도를 도출하여 향후 주택공급시 중요요인을 통한 시사점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