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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환승역 서비스수준 분석을 통한 보행시간 절감 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도시철도 환승역 서비스수준 분석을 통한 보행시간 절감 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of the Improvement Strategy for Reducing Pedestrian Travel Time in Pedestrian Corridors in Major Subway Stations: - Focused on the Effects of Eliminating the Display Stands on Pedestrian Travel Time in Pedestrian Corridors in Subway Stations -
Author
서은아
Advisor(s)
최창규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지하철 이용객이 증가함에 따라 주요 환승역 보행통로 혼잡으로 인한 보행자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보행자에게 불편을 초래하는 장애요소 가운데 지하철역 보행 공간에 설치되어 있는 상점가 매대(상점에서 물건을 놓고 파는 판매대)가 차지하고 있는 면적이 넓어 보행자가 이용하고 있는 보행환경을 방해 하는 사례가 빈번하다. 이러한 보행통로 혼잡으로 인한 보행시간의 지체가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가장 불편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주요 환승역 보행통로 서비스수준(LOS: Level of Service)분석 결과가 E, F 수준으로 낮은 것이 이러한 보행시간 지체를 반영해 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혼잡한 주요 환승역 보행통로의 서비스수준(LOS)을 분석하고 상점가 매대 설치 구간을 중점 연구 대상으로 보행 서비스수준(LOS) 수준을 파악하고, 매대 제거 시에 서비스수준(LOS)을 분석하여 보행 환경에 방해가 되는 요인 제거를 통한 현실적인 보행시간 절감 방안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4개 지하철역의 상점가 매대 제거에 따른 분석 결과를 보면 건대입구역은 보행유율 LOS와 보행점유면적 LOS가 1단계씩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남역과 사당역, 신도림역은 보행유율 LOS와 보행점유면적 LOS가 각각 2단계씩 향상 되었다. 4개역의 상점가 매대 제거에 따른 보행시간은 4.4초~15.6초 정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보행시간 절감 효과가 뚜렷하게 분석 되었다. 4개역 중 보행시간 감소폭이 가장 큰 신도림역은 보행통로 길이 45m중 매대가 차지하는 길이가 40m로 가장 길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되었다. 결론적으로 보행통로의 상점가 매대가 차지하는 비율이 크면 클수록 LOS 향상 폭이 크고, 보행시간 절감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매대 길이가 가장 긴 신도림역의 보행시간 단축 효과를 고려 할 때 우선적으로 신도림역 보행통로의 매대 제거를 통해 이용객들의 보행시간 절감 편익이 크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7343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6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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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REAL ESTATE CONVERGENCE[S](부동산융합대학원) > URBAN & REAL ESTATE DEVELOPMENT(도시·부동산개발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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