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료원의 자체충족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RDRG(Refined Diagnosis Related Group) 영향을 중심으로

Abstract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 의료서비스의 지역화가 중요해지고 있다. 지역 보건의료전달체계 중심기관으로서 지방의료원의 2차 급성기 의료서비스 기능 강화를 위해 정부는 시설·장비 기능보강을 지원하고 있다. 지방의료원 의료이용과 접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경영성과에 대해 분석은 하고 있으나, 지방의료원이 지역거점병원으로서 지역 내 의료수요를 충분히 충족시키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상태이다. 또한 지역 의료수요 충족에 대해 의료자원과 공급요인을 함께 논의하고 있지만, 의료공급구조 중에서 의료의 질적 특성·병원 기술 수준에 대한 고려를 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지방의료원의 의료서비스 질적 수준을 나타내는 RDRG를 통해 그 영향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지방의료원이 지역거점병원으로서 지역사회의 기본적인 의료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체충족률(Relevance Index)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지방의료원 의료서비스의 질을 나타내는 RDRG(Refined Diagnosis Related Group) 영향을 중심으로 파악하여 지방의료원 육성정책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