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온·상압에서 액상 전해질과 Cp2TiCl2 촉매를 기반으로 한 전기화학적 암모니아 합성

Abstract

본 연구는 상온·상압에서 물과 질소를 원료로 리튬 이온(Li+)을 포함한 액상(THF, 메탄올, 물) 전해질과 Cp2TiCl2(Titanocene dichloride) 촉매를 사용하여 인가 전압에 따른 화학적, 전기화학적 암모니아 합성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액상 전해질과 Cp2TiCl2 촉매를 사용한 전기화학적 질소 환원 반응의 메커니즘을 이론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밀도범함수이론(Density Functional Theory, DFT) 계산을 수행하였고, 암모니아 합성의 최적화된 메커니즘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