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0 MW 석탄화력발전소에서 최상부층 특정버너열 운전에 따른 보일러 성능변화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정격출력 870 MW 영흥화력 5, 6호기 대향류 석탄보일러를 대상으로 최상부층 버너열 운전에 따른 보일러 증기온도 변화와 성능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시험방법은 하부층과 중간층 버너열이 운전 중인 상태에서 최상부층 전방 버너열과 후방 버너열을 교체운전 하였을 때 보일러 튜브별 증기온도 변화와 위치별 온도분포를 보일러 튜브에 설치되어 있는 1,655개의 열전대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보일러 효율을 계산하기 위해 ASME PTC 4.1 열손실법을 사용하여 최상부층 버너열 운전에 따른 열손실을 계산하였다. 시험결과 최상부층 전․후방 버너열 동시운전 또는 전방 버너열 운전을 할 경우 후방 버너열 운전 대비 보일러 수냉벽(waterwall) 전방 국부과열이 현저히 완화되었으며 후부 전열면 좌, 우 증기온도 편차 또한 감소하였다. 또한, 미연탄소 및 CO 손실이 현저히 개선되었다. 보일러 열손실은 최상부층 전, 후방 버너열 동시운전 시 11.39%, 최상부층 전방 버너열 운전 시 11.44%, 최상부층 후방 버너열 운전 시 11.61%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최상부층 전방 버너열을 포함할 경우 보일러 노 내 증기온도 편차 및 연소 상태가 개선되었으며, 전, 후방 버너열을 동시 운전할 경우 증기온도편차 개선, 열손실이 최소가 되어 후방 버너열 운전 대비 보일러 성능이 0.22%p 개선되었다. 이에 따라 석탄 공급량이 시간당 8톤 감소하여 연간 약 8,760시간 운전 시 100억원의 연료비 절감은 물론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